[경험담] 목디스크엔 걷기가 좋다?
서론
안녕하세요? 따뜻한 심장입니다. 오늘은 목디스크엔 걷기가 좋다는 것에 대한 저의 경험담을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목디스크에는 걷기 운동이 최고다라는 이야기를 많이 봤습니다. 그래서 저도 척수증 증상이 있을 때에도 나가서 걷기도 하고 했습니다. 이것이 정말로 저한테 도움이 되었을까에 대한 내용으로 본 포스팅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의사가 아니며, 단지 목디스크가 심해서 경추 척수증에 걸린 사람 중 하나입니다. 또한 지금은 잘 극복해서 축구, 골프 등의 운동도 잘할 수 있고 있습니다. 제가 가진 경험담을 잘 활용하시어 자신의 경험에 빗대어 보고 잘 반영하시어 완치하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본 포스팅을 작성해봅니다.
본론
목디스크엔 걷기가 좋다?
목디스크엔 걷기가 좋다는 물음에 답을 한다면 '모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라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본인이 현재 어떤 상태인지 잘 알아야 합니다. 처음에 목디스크가 터진 시점에 걸으면 목부터 허리까지가 굉장히 찌릿찌릿했습니다. 이 찌릿한 느낌은 신경이 계속 자극되고 있는 현상입니다.
만약 걷기가 좋다고 해서 이와 같은 찌릿한 느낌을 계속 받으면서 걷게 되면 신경이 계속 자극되어 통증은 물론 신경이 더 죽을 수도 있는 위험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무조건 무엇이 좋다더라라는 것을 맹신하기보다 본인의 상황과 증상이 어떤지 잘 판단한 후에 행동을 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됩니다. 저는 그때 그냥 잘 누워있었습니다. 경추에 좋은 베개로 바꾸고 잘 누워있었고 진통제, 항생제를 잘 먹었더니 호전이 많이 되었습니다.
그러면 목디스크 때문에 걷기 운동을 하려면 언제 해야 할까요?
목디스크엔 걷기가 좋다는 것이 맞는 말이 되려면 본인의 현재 상태가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사실 걷기 운동은 목디스크에만 좋은 운동이 아니라 내 몸 전체가 좋아지는 운동입니다. 목디스크가 심하신 분들은 통증이 많이 없을 때, 목디스크로 척수증을 겪은 분들은 다리에 힘이 좀 돌아왔을 때가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특히 경추 척수증 같은 경우, 신경이 눌려 MRI상 검은색으로 변하게 되는 지점이 있을 텐데 이때 신경이 조금이라도 회복을 더 시켜주려면 혈액 순환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것에 하나가 걷기 운동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맺음글
오늘은 목디스크엔 걷기가 좋다는 의견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목디스크 많은 우울한 병입니다. 몸 전체 상태가 안 좋아지면서 감정까지 힘들어지는 병입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마시고 잘 관리하여 몸 상태가 많이 호전되시길 바라며, 저처럼 심했던 환자도 일상생활 잘하고 있으니 힘내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글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